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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지원/회계

스마트스토어 정산 회계처리하기, 계정과목, 분개 (수수료, 혜택정산, 일별공제환급, 마이너스충전금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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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스토어 정산 회계처리하기, 계정과목, 분개 (수수료, 혜택정산, 일별공제환급, 마이너스충전금)

 

스마트스토어에서 부가세신고 내역에 뜨는 금액으로 부가세신고도 하고, 매출처리도 하면 최종 입금금액과 차이가 생깁니다. 이 나머지 차액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정말 모르겠더라고요. 저도 고민 많이 하다가 제 나름의 방법으로 정리한 것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. 회계처리는 기준에 따라 하지만 100% 정답은 있을 수 없다는 점 감안 하셔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.

1. 스마트스토어 정산관리 → 정산내역 조회


스마트스토어 로그인 후 왼쪽 메뉴바에서 '정산관리' →정산내역 조회에 들어간 후 원하는 날짜 기간을 조회합니다. 최대 1개월까지 조회 가능하다보니 저는 주로 월결산 시 한달기간을 조회합니다. 이후 엑셀다운 버튼을 클릭하여 엑셀파일을 다운 받습니다.

스마트스토어 정산내역 화면
다운로드한 엑셀파일 중 일부

이 엑셀파일은 정산일마다 상세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. 정산내역 상세에 조회되는 수수료, 혜택정산, 마이너스충전금 등 실제 입금금액과 차감된 금액을 비교하여 날짜마다 회계처리(분개)를 해도 괜찮지만, 저는 그렇게 까지 하기엔 너무 시간이 많이 들어서 월 합계를 말일 날짜에 전표처리합니다.

2. 정산내역 엑셀파일 합계정리

다운로드한 엑셀파일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해 새로운 탭을 만들고 sumif 함수를 통해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. 실제 월 합계를 구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탭(가맹점별 일별 정산내역 탭)에서 열 하나를 만들어 연월(202201)을 만들어서 작업했습니다. 이 글에서 sumif 함수를 설명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부탁드려요.

월별로 필요한 내역을 뽑아 정리한 월별탭

3. 회계처리하기 (분개, 전표입력하기)

제가 쓰는 각 항목별 계정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) 수수료 :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로 실제매출에서 차감되어 입금 후 월말에 수수료 금액만큼 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. 월말에 발행된 세금계산서 금액과 엑셀파일 수수료 합계가 같은지 확인하시면 됩니다. 외상매출금에서 차감해야하므로 미지급금 금액만큼 (대)외상매출금으로 처리합니다. (아래 이미지 참고)

수수료 회계처리(전표입력)

2) 혜택정산 :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리뷰 등을 남기고 네이버포인트를 받아갈 때 판매자에겐 혜택정산으로 차감됩니다. 이 금액은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기록으로 증빙을 해야합니다. 이 금액 또한 외상매출금에서 차감합니다.

3) 마이너스충전금 상계 : 마이너스충전금은 빠른정산 스토어의 경우 정산금이 남아있지 않아 혜택정산을 마이너스 정산금으로 잡아두고 다음 번 발생하는 매출금액에서 해당 충전금을 상계한 후 정산합니다. 이 금액은 '빠른정산' 스토어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 한마디로 혜택정산에 반영되어있다가 다음날 정산금액에서 마이너스를 하는 것인데요. 저는 마이너스충전금 금액을 다시 외상매출금으로 복구 시킵니다. 2) 혜택정산 금액에서 마이너스정산금을 뺀금액을 지급수수료로 반영하여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

마이너스 정산금 조회화면 (스마트스토어 → 정산관리 → 충전금관리)
혜택정산과 마이너스정산금 회계처리 ((차)지급수수료 38950-2850 = 36100원 / (대) 외상매출금 36100원 으로 처리해도 무관

3. 일별 공제/환급 : 반품택배비 등 비용 발생 시 매출금에서 공제한 금액입니다. 혜택정산과 동일하게 외상매출금에서 차감합니다. 공제/환급 사유에 맞게 계정과목 설정하면 되나, 저는 소액의 경우 지급수수료로 묶어 처리하기도 합니다.

일별 공제/환급 조회 화면 (스마트스토어 → 정산관리 → 정산내역 상세 → (화면상단) 일별 공제/환급 탭 클릭 후 조회
일별/공제 환급 회계처리, 엑셀파일 월 합계 금액을 외상매출금과 상계

 

4. 입금금액, 정산금액, 수수료 등 각종 공제금액을 차감하여 정상적인 잔액을 확인

월말 스마트스토어 외상매출금 잔액 확인

계좌내역과 스마트스토어 정산 분개를 마치고 잔액을 확인합니다. 잔액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잔액이 남습니다. 해당 잔액은 보통 익월 1일~2일 사이에 정산되는 금액입니다. 

4월 1일에 정산된 금액과 3월 말 잔액이 일치함 (스마트스토어 → 정산관리 → 정산내역)

 

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방식의 회계처리가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저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이렇게 정리 후 기장업체(세무사무소)에도 이렇게 해달라고 전달하고 있습니다. 해당 정보는 업무에 참고하는 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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